iOS/참조 URL

Android와 iPhone의 디자인 기준잡기

언클린 2020. 7. 27. 16:37
728x90

App 개발자라면 Android와 iPhone의 컨트롤 차이점이나 레이아웃의 차이점 등을 느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능의 차이나 구현 방법의 차이 때문에 Android는 있지만 iPhone에서는 생략하는 경우도 있었고 반대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iPhone만 개발하고 있지만 Android도 학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앱 개발에 있어서 디자인을 어떻게 잡아야 좋을까 또는 왜 그럴까에 관한 글을 읽고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참조 URL

https://velog.io/@dus532/UIUX-02-%EC%95%88%EB%93%9C%EB%A1%9C%EC%9D%B4%EB%93%9C%EC%99%80-iOS-%EA%B7%B8%EB%A6%AC%EA%B3%A0-%EC%9B%B9-g6k29tre8i

 

UI/UX :: [02] 안드로이드와 iOS

포토그래퍼, 영상 제작 분야에서도 아이폰을 비롯하는 애플 제품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Mac에서 지원되는 어플리케이션 ( 대표적으로 파이널컷 ) 과 연동성에 ...

velog.io

2. 생각 정리

위의 글을 보시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 대중성
  • 개발 간의 차이

우선 대중성 같은 경우는 저도 개발에 참여할 때 대부분을 Android에 맞추어 iPhone을 만드는 과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도 iPhone이 주위에서 많이 사용되고 많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막상 고객들 대상을 보면 Android가 더 많았고 Android는 단말기를 만드는 회사와 그 규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레이아웃이나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아 Android를 기준으로 많이 삼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iPhone만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Android를 기준으로 디자인 작업에 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이 글에서는 개발 차이에 Navigation에 대하여 설명이 되어 있지만 저의 경험으로는 다이어로그가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프로젝트에서 다이어로그의 커스텀화를 진행하였는데 Android는 다이어로그에 다양한 컨트롤을 넣었고 iPhone 같은 경우는 새로운 화면으로 개발하였습니다. iOS의 표준 다이어로그에 커스텀화를 하는 것이 애초에 지원을 하지도 않지만 한다고 해도 그럴 바에 그냥 커스텀 다이어로그를 만드는 것이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발 간의 차이에는 이거 외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런 것 역시 개발에 있어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Important

The UIAlertController class is intended to be used as-is and does not support subclassing.
The view hierarchy for this class is private and must not be modified.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alertcontroller  

 

Apple Developer Documentation

 

developer.apple.com

3. 마무리

매번 유익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음번에 뭐였지 하는 생각이 날 때도 있고 이번 기회에 생각도 정리할 겸 블로그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제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적 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